1. 통신사는 투르크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터키에도 여러 통신사가 있다. 터키 나라 크기가 큰 만큼 도시간 버스로 이동할 때는 데이터 접속이 안 될 때도 자주 있다. 그런만큼 최대한 커버리지가 넓은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그 통신사가 바로 투르크셀이다(Trukcell). 투르크셀 외에도 보다폰과 투르크텔레콤이 있는데, 두 통신사 모두 투르크셀보다 못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터키를 대표하는 통신사이니만큼 대부분의 터키 관광객이 선택하는 통신사이다. 요금은 선불 요금제와 후불 요금제로 나뉘는데, 이카멧이라 불리는 장기 거주증을 발급받지 않으면 외국인은 후불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다. 핸드폰 판매점 근처를 지나가면 상점 유리창에 저렴한 요금제를 잔뜩 광고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요금제는 99% 후불 요금제라 단기 관광객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



2. 터키 현지 선불 유심 구매 방법 및 가격

투르크셀 판매점에 가서 프리 페이드 유심을 달라고 하면 되는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투르크셀 직영점이 있고 여러 통신사를 함께 판매하는 대리점이 있다. 터키에서는 선불 유심 사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대리점이 아닌 큰 규모의 투르크셀 직영점에서 선불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추천한다. 


참고로 공항 내에서도 투르크셀 유심을 구매할 수 있는데, 가격은 확실히 시내에 비해 비싸지만 사기는 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유심 인식이라든가 뭔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공항까지 다시 가야한다는 치명적 약점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스티크랄 직영점에 가서 선불 유심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탁심 광장에서 가까워 문제가 생겼을 경우 다시 찾아가기도 좋고, 가격도 공항보다 저렴하다. 물론 일반 대리점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타사 통신사보다는 비싼데 그래도 사기 당할 위험없이 큰 바가지 쓰지 않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관광객이 자주 오는 거리답게 아래 사진처럼 영어 가격판도 가지고 있다. 간단히 요약하면 통화 750분, 문자 250개, 데이터 6기가에 125리라 / 통화 300분, 국제 전화 30분, 데이터 12기가에 200리라다. 


나는 125리라로 구매했다. 데이터 충전 비용이 6기가에 75리라를 넘지 않기 때문에 6기가짜리로 구매한 후, 모자르면 충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스티크랄 투르크셀 대리점의 터키 선불 유심 가격표


선불 유심을 구매하면 위와 같은 핀넘버를 주는데, 전화기 전원을 끄고 킬 때마다 위 핀넘버를 적어야 했다.

이렇게 사진을 찍어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스티크랄 투르크셀 매장 전경


투르크셀 이스티크랄점 위치



3. 터키 현지 선불 유심 데이터 잔여량 확인 방법

전화기에서 *159# 통화를 누르면, 문자로 통화, 문자, 데이터 잔여량이 온다. 

투르크셀 앱에서 잔여량과 사용 기한을 확인할 수도 있다. 투르크셀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Trukcell로 검색하면 다운 받을 수 있다.


참고로 투르크셀 앱을 다운 받으면 남은 사용량이라든가 사용 기한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주에 한번씩 랜덤으로 추가 통화, 추가 문자, 추가 데이터 등등 선물을 주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Shake phone이라고 핸드폰을 흔들면, 랜덤으로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다. 터키에서 석 달을 여행했는데, 한 달에 데이터 1기가씩 무료로 받을 수 있었다. 무료 통화나 문자 같은 선물도 많이 받았는데 이런 것은 딱히 쓸 곳이 없었다.



4. 터키 유심 사기 유형

터키 유심 사기 유형 중 하나는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 명의의 유심을 발급받는 것이다. Turkcell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 받으면 앱 초기 화면에서 본인 명의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타인 명의로 유심을 받게 되면, 엉뚱한 이름이 표시된다. 타인 명의로 개통될 경우 잘 사용되던 유심이 갑자기 멈출 수 있다. 이럴 때는 유심을 구매한 대리점에 다시 찾아가야 되는데, 다른 도시로 이동한 상태라면 해결할 방법이 없다.


또 다른 사기는 데이터 용량 사기다. 구매 당시 들은 충전 용량과 실제 받은 충전 용량이 다른 것이다. 이 또한, 투르크셀 앱을 설치하면 남은 용량이 나오기 때문에 방지할 수 있다. 


사기는 아니지만 주의해야 할 케이스도 있다. 바로 정가보다 더 받고 데이터 충전해주는 것이다. 투르크셀 앱을 보면 선불 유심 충전 가격이 나와 있는데 일부 소규모 대리점에 가면, 이 가격보다 더 많은 가격으로 데이터를 충전해주는 경우가 있다. 큰 규모의 투르크셀 직영점에 찾아가면 앱에 나와 있는 가격대로 충전해준다.



5. 데이터 추가 구매 가격

선불 데이터 충전 비용은 투르크셀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인앱 구매는 터키 카드로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정보만 확인할 수 있고, 우리나라 카드로 결제할 수는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큰 규모의 투르크셀 직영점에 찾아가면 앱과 동일한 가격으로 선불 유심 데이터를 충전할 수 있다. 


터키 투르크셀의 선불 유심 데이터 충전 가격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이 가격과 선불 유심 초기 구매 가격은 다르다. 이 가격은 터키에서 선불 유심을 구매한 후 추가로 선불 유심에 데이터 충전할 때의 가격이다. 


바로 이 투르크앱을 다운받으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참고로 English 메뉴도 지원한다. 

앱 설치 직후 Continue in English를 선택하거나 앱 내에서 English 메뉴로 전환하면 된다.



이렇게 초기화면 하단에서 본인의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Shake and Win 메뉴를 누르고 핸드폰을 흔들면 각종 무료 선물을 받을 수 있다. 

Remaining Usage를 누르면 잔여량과 사용 기한을 볼 수 있다. 



화면 하단의 사람 모양을 선택하면, 유심 명의자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저 큰 화살표에 본인의 이름이 영문으로 나오는지 확인하자.





위는 투르크셀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충전 비용이다. 

초기 유심 구매 비용과는 다른 것이니 괜히 이 가격에 유심 못 샀다고 아쉬워하면 안 된다. 


간단히 소개하면 보통 전화+문자+데이터 결합 조합으로 팔고 있다. 

데이터만 판매하는데 크게 저렴하지 않고, 가끔씩 숙소와 전화통화할 일도 생기므로 

나는 그냥 결합 요금제로만 충전했다.


데이터 2기가에 35리라, 3기가 40리라, 4기가 45리라, 6기가 55리라, 8기가 65리라, 10기가 75리라에

추가 충전할 수 있다.

여기에 관광객들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전화, 문자도 일정량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BiP니 Dergilik Fizy 같은 거는 터키 메신저, 잡지앱, TV앱 전용 데이터라 터키어를 모르면 쓸 일이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