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누더기 영웅 소개

한 때는 딜과 탱을 겸비한 승률 1위 사기 챔피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뒤에서 승률 1위를 기록하며 대표적인 고인 챔피언으로 추락했다.

참고로 게임 초반에 강하지만 서서히 힘이 빠지는 영웅인 소냐도 승률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그래도 소냐는 스노우볼을 굴릴 줄 아는 상위 등급에서는 승률이 꽤 높은 편이다. 잘만 사용하면 소냐도 괜찮은 영웅이라는 의미다. 

그런데 누더기는 높은 등급이든 낮은 등급이든 모든 등급에서 승률 최하위다. 히오스 최고의 CC기 중 하나인 갈고리는 여전히 위협적이지만, 너프 패치로 인한 능력치 하향으로 이동기 하나 없는 뚜벅이란 단점이 더욱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뚜벅이인 누더기는 갈고리를 제외하면 적 딜러에게 접근할 방법이 거의 없고, 도주기가 없으니 어그로를 끌다가 탈출할 방법도 거의 없다. 그렇다고 딜이 나오는 것도 아니라 적 탱커를 치는 것도 비효율적이다.   

그런데도 여전히 누더기를 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굳이 말리진 않겠다. 다만 승률 하락이 확정적이므로 마음을 비우고 즐겜 모드로 플레이하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이 글은 누더기 즐겜 유저 그리고 누더기가 어떤 영웅인지 궁금해하는 초보자를 위해 작성했다. 참고로 어차피 딜 특성을 맞추더라도 제대로 된 딜이 나오지 않으므로 탱이라도 확실히 하는 탱 트리를 추천하고 싶다. 다만, 빠대에서는 막장 조합이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공격적 특성 트리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혹시 초보자 중에 탱커 입문을 누더기로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다른 탱커 영웅을 먼저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누더기는 초보자가 쓰기에는 너무 약하고 고난도의 영웅이다. 레오릭, 요한나, 무라딘. 티리엘, 아눕아락 등의 탱커 영웅을 먼저 플레이해 본 후 누더기를 해봐도 늦지 않다. 상황에 따라 아서스, 챈도 좋은 탱커 영웅이다. 굳이 쉬운 길을 놔두고 어려운 길을 택할 이유는 없다. 



2. 누더기 스킬 설명 및 팁

1) 고유 능력 : 유독 가스

누더기는 피해를 받으면 4초 동안 지속되는 가스 구름을 방출합니다. 구름 안의 적은 중독되어 3초 동안 초당 12(+1.5 x 레벨)의 피해를 받습니다.

도트 대미지를 주는 독장판을 생성한다.


2) Q 스킬 :  갈고리

갈고리에 처음 적중한 적을 자신에게 끌어당기며, 48(+8 x 레벨)의 피해를 줍니다.

갈고리로 적을 끌고 와도 혼자서는 딜이 없어 적을 녹이기 어렵다. 또한, 갈고리의 재사용 대기 시간(16초)이 긴 편인데, 갈고리가 빠지면 적 딜러를 물 방법이 없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적의 현재 위치보다는 예상 이동 경로에 갈고리를 사용하면 적중률이 올라갈 수 있다.

참고로 아군 벽은 갈고리가 통과하나 적이 통과하지 못하지 못하며, 적군 벽은 갈고리가 통과하지 못한다. 중립 지형은 갈고리와 적 모두 통과할 수 있다. 하지만 벽에 딱 붙어서 갈고리를 사용하는 경우, 공간이 없어 적이 넘어오지 못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3) W 스킬 : 지면 강타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61(+6 x 레벨)의 피해를 줍니다. 

과거와 달리 현재는 지면 강타 특성 트리를 사용해도 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딜도 안 되고, 탱도 안 되는 지면 강타 특성 트리는 지양하자.


4) E 스킬 : 뜯어 먹기

돌격병에게 320(+20 x 레벨)의 피해를 주거나, 영웅에게 60(+10 x 레벨)의 피해를 줍니다. 최대 생명력의 20%를 즉시 회복합니다.

그나마 탱이라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다. 그래도 다른 탱커보다 탱이 강한 편은 아니다. 돌격병 뿐만 아니라 적 소환물에도 사용 가능하므로 제이나의 물 정령이나 자가라의 추적 도살자 등등 성가신 적 영웅 소환물에 사용하기에 좋다. 



3. 누더기 특성 및 궁극기

1) 누더기 특성 트리 추천

탱킹에 집중한 기본 특성 트리다. 힐러가 있을 때 더 효율적이므로 영리에서 사용하기 좋은 특성 트리다. 재생의 구슬을 모으기 어려운 맵이라면, 1레벨 특성으로 씹어먹기를 선택해도 좋다. 원탱이라면 7레벨 특성을 음미로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지면 격파 - 부패한 땅 - 고기 다지기 - 썩은 쓸개즙 - 지면 박살 - 분쇄 - 회복의 쓸개즙

지면 강타(W) 스킬을 강화하는 공격적 특성 트리다. 대미지는 증가하지만, 마땅한 도주기가 없는 뚜벅이라 적 점사에 취약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힐러가 없는 빠대에서 사용하기 좋은 특성 트리다. 상황에 따라 적 조합에 CC기가 많다면, 13레벨 특성인 지면 박살 대신 불굴을 찍어주는 것이 좋다.


2) 누더기 1레벨 특성

재생 전문가 : 재생의 구슬을 모으기 쉬운 거미 여왕의 무덤 같은 맵이라면, 재생 전문가가 가장 좋다. 죽음의 광산처럼 재생의 구슬을 모으기 힘든 맵에서는 씹어먹기나 막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씹어먹기 : 재생의 구슬을 모으기 힘든 맵에서는 씹어먹기의 효율이 재생 전문가보다 더 좋다.

막기 : 적 조합에 발라나 레이너처럼 평타 의존형 영웅이 많다면, 막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지면 격파 : 공격적 특성 트리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먼저 설명한 특성일수록 추천하는 특성이다. 순서를 정하는 가장 큰 기준은 승률이며, 물론 그 밖의 다른 점도 고려하여 순서를 정했다. 1레벨 특성 외 다른 특성도 추천 특성순으로 설명했다.) 


3) 누더기 4레벨 특성

회복 증폭 : 뜯어 먹기(E)와 찰떡궁합인 특성. 탱커 특성 트리라면, 4레벨 특성은 회복 증폭으로 고정이라 봐도 무방하다.

부패한 땅 : 공격적 특성 트리를 선택할 때 사용한다.


4) 누더기 7레벨 특성

고기 다지기 : 갈고리 이후 연계에도 좋고, 아군 딜러를 노리는 적 딜러를 방해하기에도 좋은 특성이다. 일반 공격에 슬로우가 묻어 나가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특성이다.

음미 : 적 영웅에게 뜯어먹기 사용 시 생명력 재생량이 2 올라간다. 1레벨 특성인 재생 전문가의 생명력 재생량이 +1.5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다소 비효율적이다. 하지만 4레벨 특성인 회복 증폭과 효율이 좋으므로 원탱이라면 고려해볼 만한 특성이다.


5) 누더기 10레벨 궁극기

썩은 쓸개즙 : 쓸개즙을 방출해서 그 안의 적들에게 초당 23(+3 x 레벨)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를 35% 감소시킵니다. 쓸개즙을 방출하는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지속적인 슬로우 효과로 한타에서 매우 유용한 궁극기다. 슬로우를 걸어도 누더기 혼자서는 노딜이므로 아군 딜러진의 포지션을 생각하며 사용해야 한다.


잡아먹기 : 적 영웅을 통째로 집어삼켜 3.5초 동안 배 안에 가두고 125(+25 x 레벨)의 피해를 줍니다. 잡아먹기가 끝나면 대상 적 영웅은 추가로 125(+25 x 레벨)의 피해를 받습니다. 갇힌 영웅은 움직이거나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지만 별도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갈고리로 기껏 끌어온 영웅을 곧바로 잡아먹는 초보적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한다. 괜히 적군이 구원하러 오는 시간만 벌어줄 수 있다. 단, 잡아먹은 후 관문 안에서 토해낼 수 있거나 적 도주기가 있는 경우에는 곧바로 잡아먹어 아군 진영으로 더 끌고 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타 때는 아군 딜러를 무는 탱커를 잡아먹거나 적 딜러를 잡아먹어 딜로스를 유발하는 것이 좋다.  


6) 누더기 13레벨 특성

불굴 : 뚜벅이 누더기가 적에게 접근하거나 도주하려면 이 특성이 필수적이다. 

지면 박살 : 누더기에게 CC기 들어올 일이 별로 없다면, 지면 박살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도움의 손길 : 대표적인 트롤링 스킬.


7) 누더기 16레벨 특성

압도적 존재감 : 평타 의존도 높은 적 조합을 상대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분쇄 : 아군의 CC기가 부족하다면, 분쇄도 좋은 선택이다.  

낚시 갈고리 : 기술 위주 적 조합이라면, 낚시 갈고리로 로또를 노려보는 것도 좋다.  


8) 누더기 20레벨 특성

회복의 쓸개즙 : 누더기의 탱킹 능력을 한층 더 올려준다. 적의 폭딜에 순식간에 녹는 것이 아니라면, 강화 보호막보다 회복의 쓸개즙이 더 나은 선택이다. 액티브 스킬인 강화 보호막은 상위 등급에서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이 드물다. 

폭풍의 번개 : 잡아먹기를 선택했다면, 누더기 배고파 배고파보다 폭풍의 번개를 선택하는 편이 더 낫다. 잡아먹기와 궁합이 매우 좋은 특성. 

강화 보호막 : 적의 폭딜이 강력하거나 어그로를 강하게 끌고 싶다면, 강화 보호막을 선택한다. 

누더기 배고파 배고파 : 상황에 따라 대박 아니면 쪽박인데, 쪽박일 확률이 더 높다. 뚜벅이라서 무리해서 먹으러 가다가 체력만 빠지는 경우가 다반사.



4. 누더기 운영 방법

라인전에서는 지면 강타와 씹어먹기를 적절히 이용하면 준수하게 버틸 수 있다. 언제든 기회를 보며 아군 포탑 쪽으로 갈고리를 사용하여 적을 괴롭힐 수 있다. 고유 능력인 유독 가스를 발동하기 위해 돌격병 어그로를 끌어주며 라인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은근 물살에 딜도 제대로 안 나오는 편이라 라인전에서 상대를 잡기는 꽤 어렵다. 갱킹으로 적을 잡아내자.

누더기의 갈고리를 활용하기 가장 좋은 상황은 아군 관문 근처에서 일어나는 대치 상황이다. 갈고리를 사용해 적을 관문 앞으로 당겨온 후, 잡아먹기를 이용하여 적을 관문 안에서 토해내는 것이다. 적이 지원하러 오기 어려운 벽 너머로 잡아 오는 것도 좋다.  

당연한 말이지만, 한타에서 적 딜러를 잘 끌어오는 것이 중요하다. 누더기는 뚜벅이 영웅이라 다른 탱커와 달리 적 딜러에게 접근하기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딜러가 아닌 상대 탱커를 당겨와 먼저 점사를 하는 식으로 플레이해도 좋다.

누더기는 CC기 연계할 수 있는 영웅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서, 말퓨리온, 켈타스 등이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영웅이다. 반대로 갈고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적 영웅으로는 정예 타우렌 족장, 아눕아락 등등이 있다.  

+ Recent posts